(시사캐스트, SISACAST=WJ원진성형외과 이선구 원장) 여성 중 작은 가슴을 크게 키우기 원하는 이들이 많은데, 반대로 체형에 비해 지나치게 큰 가슴을 줄이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다. 거대 유방증으로 고통스러워 하는 여성들은 외국에나 있을 것 같지만 우리나라 여성들 중에도 지나치게 큰 가슴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다.
-거대유방증이란?
지나치게 큰 가슴을 ‘거대유방증’이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한쪽 가슴의 부피가 250~300cc정도를 이상적인 가슴이라고 할 때 400cc이상인 경우 거대유방증이라 한다. 이는 외적인 부담 뿐 아니라 건강상 문제도 생길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거대유방증의 원인은?
호르몬의 분비 이상으로 가슴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내분비성 유방비대증, 내분비계통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주로 10대에 발생하는 처녀성 유방비대증, 전신비만으로 인해 가슴이 함께 커지는 비만성 유방비대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거대유방증의 문제점은?
체형에 맞지 않는 큰 가슴으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는 심미적인 문제보다 더욱 심각하게 여겨진다. 가슴의 무게로 인해 목과 어깨, 허리 등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게 되어 디스크의 위험도 있다. 또한 유방 아래쪽에 피부끼리 맞닿은 부위에 땀띠나 습진 등 피부질환이 생겨,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로 큰 가슴을 가진 사람 중에서는 신체에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고생하다가 정형외과 등에서 통증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고, 땀이 많이 나는 더운 여름철에는 피부질환으로 피부과 치료를 받는 이들도 있다. 일시적으로 치료해도 재발할 우려가 커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준다. 또한 자신의 가슴이 사람들의 노골적인 시선의 대상이 될 수 있어 정서적인 불안이나 대인기피증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가 있다면 가슴축소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거대유방증 개선하는 가슴축소술이란?
가슴축소술 방법은 유륜 절개, 수직절개, 오자형 절개로 나뉘는데 우측으로 갈수록 효과적인 축소가 가능하되 흉터의 크기도 비례하게 된다. 작은 절개만으로 많은 양을 축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등 의료진과 면밀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슴축소술은 미용 목적으로 하는 가슴확대수술과는 달리 일부 가슴조직을 제거하고 사이즈를 줄이면서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치료의 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교함이 필요한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신중히 접근해야 하며, 단순히 크기를 줄이는 수술이 아닌 처진 문제, 체형과 가슴 상태를 복합적으로 고려해 진행한다면 기능적, 심미적 요소 모두 개선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정리:시사캐스트 황최현주 기자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