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남양유업은 2020년부터 자원순환 캠페인 ‘Save the Earth’를 추진하며 환경보호를 위해 소비자들과 버려지는 자원을 모아왔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63빌딩 높이에 육박하는 병뚜껑 2만여개와 부산항대교 길이와 일치하는 빨대 2만2000여개를 수집했다.
3300㎡ 규모의 인천 신포국제시장을 채우고도 남는 멸균팩 11만8500여개를 모았다. 이러한 소형 폐소재는 크기가 작고 버리기 쉬워 수집이 더욱 어렵지만, 꾸준히 모아나가다 보면 더욱 가치있는 활용처를 찾을 수 있다.
빨대 없는 우유와 같은 제품을 손쉽게 개봉할 수 있고, 분리수거를 위한 미니 반납함으로 실용성을 더한 친환경 가위 PLA-X 패키지를 만들었다. 남양유업의 PLA-X는 한국식품산업협회 주관 ‘자원순환 우수사례집’에 소개돼 새활용의 가치를 전했다.
올바른 분리배출 지식을 전하기 위해 진행 중인 독특한 환경보호 활동도 주목 받았다. 남양유업은 지난 2월 ‘분리배출도 프로답게’라는 슬로건을 걸고 종이팩과 멸균팩을 올바로 구분, 수집하는 ‘프로팩 수집러’ 캠페인을 열었다. 대한민국 소비자 1000명을 선발해 진행한 이 프로젝트는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를 정립하고, 재생 가치가 높은 종이팩이 올바르게 새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브랜드 가방이나 플로깅 세트 등의 굿즈를 경품으로 전달해 환경보호의 의미를 더했고, ‘수집러’로 참여한 고객들이 SNS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종이팩과 멸균팩의 차이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 더욱 파급효과를 높였다.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