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회복
신경을 많이 쓰거나 몸을 많이 움직이면 에너지가 소비되면서 젖산이 분비된다. 특히 젖산은 피로가 심할 경우 몸 속에 쌓여 근육통, 관절통 등의 원인이 된다. 식초의 유기산은 이런 젖산을 인체에 무해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 배출에 탁월한 작용을 한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
식초의 유기산은 동맥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 청주를 발효시켜 만든 전통식초에는 페프치노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항산화작용으로 암 예방
식초의 유기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를 정화시켜 성인병을 막고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인다. 식초만 많이 먹어도 암 발병률이 반으로 떨어진다고 할 만큼 특히 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간과 폐를 튼튼하게 한다
식초의 초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식초의 유기산은 폐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천연식초를 충분히 섭취하면 만성기관지염이나 천식에 걸릴 위험이 적다.
정자를 건강하게 한다
남성이 유기산을 적게 가지고 있으면 정자에 유전적 결함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유기산이 풍부한 식초를 꾸준히 마시면 정자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칼슘 흡수율을 높인다
피가 산성으로 기울면 몸은 그것을 중화시키려 한다. 이때 필요한 물질이 칼슘. 칼슘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지만 식초의 구연산과 결합하면 흡수가 잘 된다. 때문에 식초를 칼슘 영양 보조제와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시사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