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장혜원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산자부는 19일 서울 롯데호텔 월드에서 ‘중견기업 수출 부스터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활약하는 중견기업과 세계일류상품 인증기업에 대한 연간 지원 성과를 결산하고, 글로벌 바이어와 신규 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트라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연말 수출 활력을 이어가고, 역대 최대 수출 기록 달성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현장에는 포드(美, 자동차), 스텔란티스(美, 자동차), 마루이 백화점(日, 소비재) 등 구매력 있는 글로벌 바이어 70여개사가 참가했다. 이들은 한국의 기술력 있는 소부장 기업과 우수한 품질의 식품, 화장품 등 프리미엄 소비재에 관심이 높았다. 의료·바이오나 ICT 등의 분야에서도 상담이 활발히 진행됐다.
특히 이번 상담회에서는 특정 국가에 편중된 공급망을 다변화하려는 수요가 눈에 띄었다.
상담회에 참가한 미국 A사 담당자는 “미국 정부의 대중국 관세 정책 등을 고려해 공급망 다변화 및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중국, 인도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탈피해 기술 경쟁력과 납품 능력을 보유한 한국의 중견기업을 공급처로 확보하기 위해 상담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 부스터 상담회 현장에서 국내기업 9개사와 바이어 11개사가 총 11건, 1,695만 달러의 수출 계약·MOU를 현장에서 체결했다.
코트라가 연간 지원하는 16개사가 연말까지 총 62건, 약 6억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은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보유한 중견기업과 세계일류상품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연말 수출 활력을 제고하고,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