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이민선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그린MG’ 전략을 통해 임직원과 고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실천형 ESG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그린MG 전략과 관련해 첫 번째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5월 25일 새마을금고 창립 제61주년을 맞아 ‘그린MG 걷기 좋은 날’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 걷기 실천을 통한 걸음 기부 행사를 추진했다. 그동안 새마을금고 임직원들이 참여하던 내부 행사에서 올해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확대해 총 1만 7000명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 결과 목표 기부걸음인 10억 걸음을 초과 달성해 배려계층 어르신 61명에게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6월 17일 세계리필의 날을 맞이해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지구를 위한 ‘리필 for My G구 캠페인’을 진행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2주간 진행된 캠페인에는 총 1011명(1875건)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챌린지 형태로 개인 텀블러를 사용한 모습을 인증해 올리면, 인증 참여 시마다 추첨 기회를 주고 텀블러를 증정하는 실천형 캠페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근 환경 분야에서는 그린워싱(실제 탄소 저감 효과는 미미함에도 환경보호에 큰 역할을 하는 것처럼 포장하는 위장환경주의)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텀블러나 친환경 물품을 제작해 나눠주는 것보다 가지고 있던 물품 사용을 활성화하는데 주목하고 있다. 여기에 발맞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지구를 위해 리필하자는 주제로 매일 텀블러 사용을 습관화하는 실천형 캠페인을 목표로 했다. 스테인리스 텀블러는 220회 사용해야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안내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번 캠페인으로 사내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도 자발적으로 모아졌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 임직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낸 환경과 ESG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ESG실천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마지막으로 지난 5월 사내카페를 오픈하면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카페 이용 시 텀블러나 개인컵을 사용하면 최대 25프로까지 음료를 할인해 주는 등 자발적인 텀블러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외부 카페에서 일회용컵 음료를 사서 출근하던 이전 풍경과는 달리, 출근 후 사무실에서 텀블러를 챙겨나와 사내카페를 이용하면서 조직문화 개선 효과까지 함께 누리고 있다. 사내카페 오픈 기념식에서는 텀블러를 쉽게 휴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텀블러 가방과 친환경 수세미 솔을 배부해 텀블러와 개인컵 사용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자 노력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1년부터 UN의 SDGs (지속가능개발목표)를 기반으로 사회공헌 가치체계인 그린MG, 소셜MG, 휴먼MG, 글로벌MG를 통해 사회적책임 이행을 환경분야와 지역사회 경제분야까지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실천형 캠페인을 전개하여 환경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