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6 11:59 (월)
코레일유통, 88년 유통노하우‧전국물류인프라 바탕 ‘상생물류 지원사업’ 전개
상태바
코레일유통, 88년 유통노하우‧전국물류인프라 바탕 ‘상생물류 지원사업’ 전개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24.06.2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코레일유통
사진=코레일유통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코레일유통은 1936년부터 쌓아 온 유통노하우와 전국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2013년 6월 ‘상생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업형 슈퍼마켓 및 대형 프렌차이즈 편의점에 비해 물류시스템의 부재로 상품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편의점, 슈퍼마켓 등을 대상으로 안정적 물류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다.

슈퍼마켓 등 소매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코레일유통 상생물류 회원점 가입 후, 발주 사이트에서 판매상품을 주문하고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저렴한 상품제공을 위해 주요상품의 직매입을 통한 도매공급으로 복잡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들 매장에 약 2,800가지 이상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레일유통의 ‘상생물류 지원사업’은 특별하다. ▲전국 물류인프라 확보 ▲매일배송 ▲낱개 주문도 가능한 차별점은 사업 성공의 요인으로 꼽힌다.

1936년부터 철도역 매장 운영을 통해 확보된 물류시스템은, 지방 중소도시 어디든 찾아가는 서비스로 안정적인 상품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점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국 어디에나 지역 구분 없이 매일 오전 9시 발주분에 대해서는 다음날 매장까지 직배송하는 신속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유통기한이 짧고 폐기율이 높은 냉장·냉동상품까지 안정적으로 공급해 지방 사업자들의 신뢰가 높다.

회당 최소 발주 금액을 상온식품 13만원, 저온 상품 4만원으로 책정하여 지방 소규모 매장의 상품재고 부담을 최소화 했다. 이는 기타 대기업 및 중소물류업체의 평균 최소 발주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박스 단위가 아닌 소포장 제품이 필요한 소상인들의 부담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매달 할인상품 프로모션 등을 통해 시중 유명브랜드 점포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발주금액의 1%는 마일리지로 페이백하는 등 소상인과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상생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한 2013년 기준 51개 회원점에서 지난달 31일 기준 1899개 회원점으로 늘어나는 등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의 신규회원점 수는 509개소로, 이는 신규회원점 역대 최다 유치 수를 기록하였으며 이 중 58%는 무인점포가 차지할만큼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 회원점이 883개소로 전체 회원점 대비 4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물류 인프라가 취약한 지방 사업자가 주로 이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치다.

11년 간 개인슈퍼마켓에서 가장 수요가 많았던 제품으로는 코카콜라500ml가 선정됐다. 코카콜라500ml의 길이 22.5cm를 일렬로 세웠을 때, 서울에서 목포를(373.9km) 6번 왕복 가능한 개수이다.

코레일유통은 지난 6월 24일 사업 11주년을 기념해 ‘최장수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며, 코로나 등 여러 경제 악제 속에서도 거래를 이어온 회원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이용개월 수 상위 11개소를 선정해, 3개소에게는 KTX 20주년 순은메달을 직접 전달하고, 8개소에게는 발주 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11만 포인트를 적립해줬다. 

상생물류를 10년 이상 이용 중인 평택시 소재 개인 슈퍼마켓 점주는 “이 자리에서 10여년을 개인슈퍼를 운영하면서 메이저 편의점 회사로부터 가맹 제의를 수차례 받았지만 고민했던 가장 큰 이유는 증정 행사를 진행할 때, 동네가게로서 입고가를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며 “11년 전 우연히 알게 된 코레일유통의 상생물류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공급받아 1+1, 2+1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개인 슈퍼마켓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자신감을 얻어 같은 처지의 사장님들께 많이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생물류 회원점 전개소를 대상으로 회원점포 응원 이벤트의 차원에서 지난 21일부터 저온상품 발주 매장에 밀크티 상품을 깜짝 추가 배송하기도 했다.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상생물류 서비스 확대 결과,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으로부터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부터 10년간 상생협력상과 동반성장위원장상을 매년 수여받았다. 

KOSA 유통대상 시상식은 한 해 동안 중소유통 발전에 기여한 유공 수상자와 파트너사를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코레일유통은 상생물류 지원사업을 통해 단순히 물류를 배송하는 차원을 넘어 코레일유통만의 서비스 영역을 나날이 확장해가고 있다. 철도 너머에 상생의 마음을 담아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가는 동반성장 사업은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