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이현주 기자)
기아가 8년 만에 독일 베를린에서 ‘2024 범유럽 딜러대회’를 열고 유럽 시장 공략 강화 의지를 다졌다.
기아는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유럽 41개국 법인, 대리점 경영진과 딜러 등 관계자 약 2,9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범유럽 딜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3일(월)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 2021년 기아 브랜드 리론칭 이후 처음 열린 대규로 딜러 초청 행사로 2006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2011년 프랑스 파리, 2016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이어 4회차를 맞았다.
송호성 기아 사장 등 기아 임원진은 유럽 자동차 시장 전반에 대한 기아의 사업 비전과 상품, 디자인, 마케팅, 판매 등 전 부문에 걸친 전략을 공유했다.
기아는 지난해 유럽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57만2297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 4.5%를 차지하며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친환경차는 21만7155대로 전체의 37.9%를 차지했다.
지난 2015년부터 2023년까지 56%의 판매 성장세를 보인 만큼 기아는 이를 동력삼아 친환경차와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을 집중 공략해 2028년 연간 판매 80만대, 시장 점유율 5%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기아는 올해 EV3를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한편 오는 2026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춰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화할 계획이다.
또 제품 및 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와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유럽은 기아의 글로벌 판매 및 전동화 전략의 핵심 지역인만큼 EV6, EV9에 이어 올해 EV3도 성공적으로 출시해 EV 대중화 전환기를 적극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상품 및 고객 경험 제고를 통해 고객 중심 브랜드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