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윤지나 르바하지바이 쥬스 대표)
추운 겨울, 산 정상에서 뜨거운 코코아를 마셔본 적이 있는가. 단언컨대 내로라하는 브랜드 커피를 종류별로 다 대령한다해도 코코아 특유의 달콤함과 부드러운 풍미는 따라갈 수가 없다. 특히 코코아는 장소, 연령, 성별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음료인데다 만들기도 쉽고 어떤 디저트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항시 코코아가루를 구비해놓는 것이 좋다. 이번 코너에서는 마시멜로우와 생초콜릿의 진한 풍미가 매력적인 핫초코라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카카오]
초콜릿의 원재료인 카카오 열매는 주로 브라질이나 멕시코와 같은 열대우림 지역에서 재배되며, 다 익은 카카오 열매의 씨앗을 ‘카카오빈’이라고 한다. 카카오빈을 발효·가공시키면 특유의 떫은 맛이 사라지면서 고유의 풍미가 살아나는데, 여기에 설탕, 우유, 향신료 등을 첨가해 응고시키면 초콜릿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카카오의 효능은 한두 가지가 아닌데,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만성피로, 고열, 성욕 감퇴, 호흡 곤란, 식욕 부진, 육체 피로 등에 효능이 있다. 또한, 초콜릿이 뇌의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뇌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어느 정도 효능이 있으며, 페닐에칠아민이라는 성분이 기분을 완화시키는 것이라는 이론도 있다.
[음식궁합]
카카오는 바나나와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특히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바나나 또는 바나나 파운드 케이크와 함께 먹으면 정말 세상을 다가진 기분이다.
[열량]
초코 파우더 - 40g /795kcal. 마시멜로우 - 14g / 42kcal
[재료준비]
우유 200ml / 미니 마쉬멜로 8개 / 코코아 파우더 150g / 생초콜릿 조금 / 로즈마리 조금
[만드는 방법]
1. 머그컵에 뜨거운 물을 가득 부어 컵의 온도를 높여준다.
2. 냄비에 우유 200ml와 코코아파우더 150g을 넣고 3분정도 끓인다.
3. 미리 열기를 높여둔 머그컵에 핫초코를 담아낸다.
4. 핫초코 위에 마시멜로우를 올려주고 그 위에 코코아 파우더와 생초콜릿, 로즈마리를 함께 토핑해준다.
[Tip]
핫초코 위에 카라멜 소스를 드리즐링 해서 토핑하면 더욱 풍미가 있으며, 레시피 그대로 차갑게 즐겨도 좋다.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