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는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줍니다. 반대로 색이 누런 치아는 자기관리에 소홀한 이미지를 주기 쉬운데요. 생활 속에서 치아를 착색시키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흔하게 마시는 커피나 커리나 찌개처럼 색깔 있는 음식에 의해서도 착색이 되는데요. 흡연이나 세균으로 인한 충치, 철분 보충제 등도 치아 착색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럼, 반대로 먹을수록 치아가 하얘지는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치아를 하얗게 지킬 수 있는 생활 습관과 챙겨먹어야 할 식품들을 살펴봤습니다.
치아 변색 유발 음식 - 커피&초콜릿 등 가공품
커피와 초콜릿은 대표적으로 치아를 착색시키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 속 탄닌 성분이 구강 내 남아있던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착색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초콜릿이나 코코아 등 가공품 역시 치아를 쉽게 변색시키기 때문에 섭취 후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담배는 입 안의 침을 증발시켜 과도한 치석과 치태를 만들기 때문에 변색은 물론 각종 염증과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미백에 좋은 음식 - 상추&바나나
상추 속 섬유질 성분들은 치아에 쌓인 플라그를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상추에 든 스피아민트, 페퍼민트, 세이지 타임 등 항균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입 속을 깨끗하게 해주는데요. 상추를 말려 수분을 제거한 후 가루로 만들어 치약과 함께 사용하면 치아 미백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바나나 껍질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망간 등 성분이 풍부해 치아에 문질러주면 치아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에 좋은 음식 - 딸기&오렌지
딸기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치아에 막을 형성해 치아가 착색되는 것을 방지해주는데요. 딸기에 든 말릭산 성분은 치아에 생긴 얼룩을 지워내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 오렌지에 함유된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는 치아 착색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껍질을 치아에 문질러주면 껍질 속 비타민C가 세균막 형성을 방해해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 미백 기본은 식사 후 양치 습관!
집에서 하는 가장 기본적인 습관은 양치질입니다. 식사 후 양치하지 않는 습관이 쌓이면 결국 치아가 누렇게 변하기 쉬운데요. 귀찮더라도 식사 후 3분 투자! 치아 미백에 가장 중요한 습관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또 치석이 이미 쌓인 치아는 누렇게 변하고 지저분해 보입니다.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은 치석 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라면 더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아침에 먹는 보약! 사과는 치아 미백에 독일까?
아침 사과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실제로 사과는 '하루 한 알이면 병원에 갈 일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러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가득합니다. 사과는 장 기능을 높여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액 속 남아있는 과잉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기능이 있는데요. 피부에도 좋고, 폐 기능까지 높여줍니다. 또 사과를 먹을 때 침샘을 자극해 충치를 줄이고 치아를 밝고 희게 만든다는데요.
하지만 당도가 높고 오래 씹어야 하는 만큼 입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산성 물질이 충치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섬유질이 많아 치아 사이에 과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증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과처럼 당도나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기 전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네요. 치약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 층을 보호해 치아가 사과의 산 성분으로부터 부식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또 사과를 먹은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어주고 30분 뒤에 양치실을 해야합니다.
내용=반트 치과 블로그, 연세탑치과 블로그 내용 발췌.
사진=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