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김지영 기자)
본격 휴가철을 맞아 호텔업계가 ‘호캉스 패키지’를 속속 선보이며 고객몰이에 나섰다. 코로나19로 위생에 대한 경각심이 여전한 가운데, 국내에서 호캉스를 즐기려는 고객들의 수요가 꾸준한 점을 겨냥해 이색 패키지를 구성해 눈길을 끈다. 유통업계도 이에 발맞춰 호텔 패키지 특가 상품을 내놓으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라호텔과 롯데호텔 등 주요 호텔들이 특색 있는 패키지나 마일리지 제도를 활용해 모객 경쟁에 한창이다. 백신 접종이 확대되는 한편 본격적인 휴가시즌을 맞아 이른바 ‘보복 여행’ 수요를 잡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휴가 중 가장 하고 싶은 것’은 호캉스
숙박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의 최근 설문 조사에서는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휴가 중 가장 하고 싶은 것’을 묻는 질문에 ‘호캉스(57.4%)’를 선택했다. ‘호텔/리조트’에 숙박하겠다는 응답자는 67.3%에 달했으며, 이는 지난해(56.6%) 대비 10% 포인트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반면, 올해 ‘펜션/풀빌라’를 방문하겠다는 답변은 64.1%로 집계됐다. 숙소 선정의 중요한 기준으로는 ‘위생적이고 청결한 객실(85.9%)’이 가장 높게 조사 됐다. 최근 호캉스는 풀캉스(수영장), 빙캉스(빙수), 룸캉스(객실) 등으로 진화 중이다. 각 호텔은 타깃 고객을 세분화해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내놓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선택 ‘데이타임 키즈 플레이룸’ 오픈한 ‘서울신라’
우선 서울신라호텔의 ‘데이타임 키즈 플레이룸’은 오전 8시 체크인해 12시간 동안 호텔에 머무를 수 있는 ‘숏캉스’ 패키지다. 약 68제곱미터(21평) 크기의 코너 스위트 룸을 리모델링한 ‘키즈 플레이룸’은 오전ㆍ오후 각각 한 가족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서울신라호텔의 시그니처 시설인 야외 수영장 ‘어번 아일랜드’ 입장 혜택이 포함돼, ‘집콕’ 생활에 지친 자녀 동반 가족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다.
특히 ‘어번 아일랜드’를 종일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에 비해 약 35% 가격이 낮아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신라스테이도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을 맞아 호텔과 인접한 해변, 워터파크 등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휴가를 보낼 수 있는 다양한 패키지를 출시했다. ‘서머 에센셜’ 패키지는 물놀이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기프트로 제공하고, 간편하게 휴가를 떠날 수 있는 ‘레디 투 바캉스(Ready to Vacance)’ 콘셉트로 구성했다.
다양한 유형의 호캉스 패키지 상품 판매하는 ‘롯데호텔’
롯데호텔은 호텔 브랜드별로 8월 31일까지 다양한 유형의 호캉스 패키지 상품을 진행한다. 시그니엘 서울은 ‘쿨리스트 썸머’ 패키지를 선보였다. 프리미어 룸 시티뷰 1박, 조식 2인, 빙수, 시그니엘의 시그니처 향을 담은 디퓨저 제공 등으로 구성했다. 롯데호텔 제주의 ‘썸머 모먼트 시즌2’는 디럭스 가든 룸과 조식 2인, 카페 해온의 특별 메뉴와 함께 칵테일 2잔, 친환경 비건 선밤 세트, 롯데 김포몰 무료 주차 등의 특전을 제공한다.
L7홍대와 롯데시티호텔 마포는 수영장 이용 혜택을 포함한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 또 롯데호텔은 같은 기간 리워즈 회원에게 더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호텔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와 투숙일 모두 두배로 적립 가능한 ‘슈퍼 리워즈(SUPER REWARDS)’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웰컴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발리로 깜짝 변신한 ‘JW 메리어트’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은 2021년 여름 인도네시아 발리로 깜짝 변신한 ‘발리 인 더 씨티’ 패키지를 8월 31일까지 선보인다. 이번 여름 패키지는 현지 분위기로 트로피컬하게 꾸며진 객실에서 인도네시아 인기 스낵과 발리 맥주 2캔이 웰컴 어메니티로 준비되며,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과일, 꽃, 식물 등의 자연 성분을 담아 만든 발리솝(neBali Soap) 브랜드의 ‘천연 비누 2종’ 또한 선물로 제공된다.
스위트 객실에서 투숙 시에는 웰컴 어메니티, 국내 인도네시아 대표 바틱 브랜드 ‘할로발리(Halobali)’가 인도네시아 고유 바틱 기술과 원단을 이용해 제작한 ‘사롱 & 반다나 세트(총 5만 7천원 상당)와 함께 발리의 대표적인 꽃 프랑지파니를 원료로 만든 이탈리아 니치 향수 브랜드 ‘라보라토리오 올파티보’의 ‘발리플로라 향수 (정품 30ml, 9만 8000원) 1개, 건조한 여름 피부를 위한 럭셔리 스킨 케어 브랜드 ‘끌레드뽀 보떼’의 ‘키 래디언스 광채 트라이얼 샘플’ 키트가 추가 증정된다.
뿐만 아니라, 호텔 2층에 위치한 뷔페 레스토랑 ‘플레이버즈’에서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한 달 동안 인도네시아 대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테이스트 오브 파라다이스 뷔페 메뉴를 통해 휴양지의 호텔에서 즐기는 감성을 그대로 재현할 예정이다. 가격은 디럭스 기준 28만 9000원, 그리핀 스위트 기준 43만 9000원부터(세금 및 봉사료 별도)다.
아늑한 분위기 ‘서머 앳 더 파크 ’를 준비한 ‘파크 하얏트 서울’
파크 하얏트 서울은 6월 28일부터 9월 26일까지 이용 가능한 패키지를 선보였다. 본 패키지는 룸서비스 및 호텔 전 레스토랑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이닝 20만원 크레딧을 포함해 스테이케이션과 아늑한 분위기에서 호텔의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했다. 이외에도 수영장과 피트니스 스튜디오를 비롯한 부대시설 혜택을 포함하며, 스위트 객실에 투숙하는 고객은 사우나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체크인 기준 3일 전 스위트 객실을 예약하면, 패키지 가격에서 10만원을 할인해주는 ‘서머 스위트 얼리버드 프로모션’ 도 준비했다.
호텔 공식 웹사이트, 하얏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하는 공홈족(공식 홈페이지 예약 고객)에게는 10만원 상당의 이솝(Aesop) 정품 어메니티를 투숙당 한 세트 제공한다. 가격은 일반 객실 기준 34만 5000원부터다(부가세 별도). 한 호텔업계 관계자는 “매출에서 내국인 고객 수요가 대폭 늘어나면서, 본격 휴가철인 7~8월 ‘호캉스족’ 모시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가족 단위의 호캉스족이 휴가철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