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8 17:43 (수)
[싱글족의 생활 꿀팁] 생애 첫 차 살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상태바
[싱글족의 생활 꿀팁] 생애 첫 차 살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01.2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생애 첫 차를 고려 중이신가요? 보통 첫 차는 5~6년 정를 탄다고 하는데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함께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구입 비용이 크기 때문에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현명하게 첫 차를 고르는 팁을 찾아봤습니다.


 

1. 라이프스타일 고려하기
차를 구입하려는 목적을 따져봐야 합니다. 단순 출퇴근 용인지, 여행이 목적인지, 장거리 용인지, 단거리 용인지를 구분해야 하는데요. 만약 시내 출퇴근용이라면 세금 우대 혜택이 있고 유류비가 적게 드는 소형차나 하이브리드를 고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여행이 목적이라면 차량 내부가 넓고 '차박'이 가능한 SUV를 추천합니다.

#차박
자동차에서 잠을 자며 머무르는 것을 뜻하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어디서든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새 차를 살까? 중고차를 살까?
차량의 주요 용도를 정했다면 다음은 예산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예산을 설정할 때는 차량 구입비 외에 차량 유지비를 반드시 따져봐야 합니다. 주유비와 자동차세, 보험비 와 각종 수리비 등을 따져야 하는데요. 유지 비용까지 포함한 총예산이 연봉의 30~40% 를 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이 미숙한 초보라면 중고차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데요. 중고차는 원가 대비 20%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그만큼 유의할 점이 많습니다.

먼저 꼼꼼히 점검해봐야 할 것은 차량 외부인데요. 패널의 교환이나 용접 여부, 흠집 등을 확인합니다. 만약 차체와 문짝을 이어주는 나사 주변에 흔적이 있다면 문짝을 교체한 이력이 있다는 증거인데요. 또 용접이 되어 있는 흔적이 있다면 성능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또 되도록 5만 킬로미터 미만으로 주행한 차를 선택하고 사고 이력 등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차량의 보험사고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시승 전 체크리스트 적어가기
실제 주행을 해보면 사고 싶던 차량이 자신과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별로 내키지 않았던 차가 마음에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드시 여러 차량을 시승해 보고 주행 성능을 파악하거나 편의 사양 등이 자신에게 맞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되도록 도로에 차량이 많지 않은 시간대에 시승 신청을 해야 가속력이나 코너링, 핸들링 등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시승 시간이 짧기 때문에 미리 체크 리스트를 만든 후 시승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중고차는 찜찜하고 새 차는 너무 비싸다면?
신차는 구매 시기에 따라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전시차 등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영업점에 전시되어 있었지만 실제 운행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새차나 다름 없고, 최대 몇십만 원의 구매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