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채용이 줄어들면서 자신감도 많이 하락하고 있고, 불합격할 기회조차 없어졌다는 게 현실입니다." 한 취준생의 말이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취업 준비기간이 늘어나면서 부모님께 경제적 짐을 드리는 것은 아닌지 마음이 불편하다고 전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하면서 그나마 하던 아르바이트도 그만두게 된 상황. 취업 뿐 아니라 경력 쌓기에 아르바이트까지, 무엇하나 내 마음대로 되지 않지만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넘어가는 중요한 때인 만큼 이 시대에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다. 이번에도 시사캐스트에서는 워라벨·복지·급여가 우수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탄력근무제·재택근무제 도입, 워라밸 보장 & 실속 있는 복리후생’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1999년 설립된 스마트 팩토리(지능형 자동화공장) 솔루션 전문 회사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 과정에 필수적인 스마트HMI(Human Machine Interface), 스마트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HMI와 스마트SCADA는 현장 생산 장비와 스마트 솔루션 시스템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비교적 기술 장벽이 높은 영역이며 21년간 흑자경영과 동시에 올해 1분기에도 실적 성장을 지속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문화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도 눈길을 끈다. 탄력근무제와 재택 근무제를 도입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좋고, 원거리근무자에겐 기숙사지원과 통근버스운행 및 유류비를 지원해 출퇴근 편의를 고려했다. 직원건강도 철저히 책임진다. 본인에 한해 치과치료비가 지원되며 건강검진은 배우자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의료비의 경우, 본인을 포함해 가족 모두에게 지원된다. 더불어 주택지원대출, 직원대출, 자녀학자금, 선택적 복리후생, 통신비, 각종경조사비, 명절선물 등을 보장해 보다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직장인에겐 매일 지출되는 식사비도 부담인데 사내 구내식당을 운영해 삼시세끼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어 아이를 맡기고 일에 집중하기 좋다. 일한만큼 보상도 확실한 회사다. 우수사원과 장기 근속자에게 금전 포상이 따르며 직원들이 대학원 진학 및 유학을 갈 경우 학자금을 지원하고 도서구입비, 어학교육비, 기타자기계발비를 지급하는 등 직원들의 자기계발에 적극적이다. 휴가도 넉넉하다.
결혼휴가를 비롯해 장례휴가, 리플레쉬·장기근속휴가, 유급병가, 무급휴직 등을 부여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사내동호회지원, 회사와 연계된 콘도 및 휴양시설 이용가능, 애완동물에 친화적인 기업이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은 경기도 안양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915만원이다.
㈜사회평론 ‘근무환경 유연, 체계적으로 경력 쌓기 좋아, 동종업계 소득 높은 편에 속해’
㈜사회평론은 1991년 창립초기부터 90년대까지 월간지를 발간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해오다 현재는 단행본을 필두로 교육출판까지 범위를 넓혀 종합출판사로 거듭나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인문, 교양, 어린이, 학술 도서 출판 등이며 전년 영업이익은 17억 7천만 원, 당기 순이익은 16억 7천만 원이다. 사회평론은 고용노동부로부터 복지 및 급여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될 만큼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이 우수하다. 종합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치과치료비, 의료비를 포함해 체력단련비도 지급 돼 건강을 챙기기 좋다.
뿐만 아니라 배우자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의료비는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지원 돼 가족건강도 챙길 수 있다. 근무환경도 유연하다. 탄력근무제와 재택근무제 도입, 유류비 지원 등 효율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으며 보다 직원들이 안정되게 일할 수 있도록 주택지원대출, 직원대출, 기숙사지원, 선택적 복리후생, 각종 경조사비, 귀향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소소한 챙김도 엿보인다.
직원들이 아침을 거르지 않도록 아침식사를 제공하고 부득이하게 야근을 하게 될 경우 저녁식사비도 지급된다. 열심히 일한만큼 보상이 확실한 기업이다. 장기 근속자에겐 포상이 따르며 휴가도 넉넉하다. 결혼휴가는 7일 정도 낼 수 있으며 장례휴가, 유급휴가, 무급휴가 등이 부여된다. 직원들은 회사가 직원 복지비용에 아낌없이 지원하려 노력한다고 전한다. 도서구입비, 어학교육비는 물론이고 자기계발비로 월 15만원씩 지원하고 있다.
직원K씨는“책에 대한 애정, 새로운 지식 욕구가 있으면 체계적으로 커리어를 쌓으며 발전이 가능한 곳” 이라며 “기획 단계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 매년 해외에서 워크숍 진행, 문화생활비 지급, 연차 및 휴가 사용용이, 북카페 운영 등이 강점”이라고 전했다. 이어 직원L씨는“연차 사용이나 퇴근 시간에 따로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고, 업무 강도도 강하지 않으며 사내 문화도 권위적이지 않아서 합리적으로 일할 수 있다”면서 동종업계에서는 소득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사회평론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천443만원이다.
㈜엠투소프트 ‘사내문화 우수한 기업 § 육아휴직 관련 복리후생 우수기업 선정’
㈜엠투소프트는 2001년 설립된 웹 리포팅과 전자문서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엠투소프트는 설립 후, 다양하게 변화하는 고객 업무 환경과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웹 리포팅 솔루션의 지속적인 버전과 전자문서 솔루션 ‘크로닉스 스마트 폼’, HTML5 기반 ‘크로닉스 차트’, HTML5기반의 영상협업 서비스 ‘엑스핑커 커뮤니케이션’등의 신제품을 발표했다. 엠투소프트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문화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육아휴직 관련 복리후생 우수기업,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에도 선정된바 있다.
여직원의 출산에 의한 경력이 단절되지 않도록 출산휴가 및 육아 휴직 제도는 물론, 탄력 근무 및 재택근무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호응도가 높다. 우수사원과 장기근속사원에겐 포상 및 수당이 수여되며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 우수자에 대해서는 상품 및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월급 외에도 인센티브를 지급해 일할 맛 나는 회사다. 휴가도 넉넉하다. 연차, 경조휴가제, 반차, 산전 후 휴가, 육아휴직, 남성출산휴가 등이 부여된다.
직원들이 보다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직원대출지원, 건강검진, 각종 경조사, 단체 상해보험, 통신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직원K씨는 “개발자들이 다니기 좋은 회사. 탄력 근무제를 시행하고 근무 조건이 좋으며 연차는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편, 야근 강요도 없다”고 전했다. ㈜엠투소프트는 서울 성동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천932만원이다.
한국자산평가(주)‘우수한 복리후생, 신입으로서 다양한 경험과 체계적으로 배울 점 많아’
국내 최고의 시가평가 전문회사인 한국자산평가(주)는 국내 금융시장에서 발행된 채권은 물론 CD, CP,해외채권, 통화스왑, 이자율스왑 등 장외파생상품, 구조화채권의 가격을 매일 평가하여 전 금융기관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국자산평가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문화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직원들의 따르면 근무의 자유도가 높고 수평적이고 편안한 사내문화를 갖췄다며 복리후생도 탁월하다고 말했다.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는 회사가 지정한 센터에서 고가의 종합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의료비도 지원 된다.
직원들의 워라밸을 고려해 자녀학자금, 각종경조사비, 기념일축하금, 복지포인트, 장기근속포상을 지원하고 근속년수에 따라 생활안정자금을 차등 지원하고 있다. 소소한 챙김도 엿보인다. 직원들이 아침을 거르지 않도록 조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축구, 당구, 골프, 레저, 요가 등 다수의 동호회를 지원 하고 각종 문화행사도 열고 있다.
직원L씨에 따르면 “채권평가사 중 시장점유율이 제일 높고 모든 금융 상품을 다루고 있으며 신입으로서 할 수 없는 일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다”면서 “배울 점이 많고 다양한 기업을 접해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기계발지원과 복지카드 사용처가 다양한 것도 이점이라고 전했다. 한국자산평가(주)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5천28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