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최근들어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창업준비생들을 지원하는 창구가 많아졌다.
지하철 역사 안에서 발견한 'CAFE24 창업센터'. 이곳에서는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적인 사무공간 외에도 창업 과정에 필요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며 예비창업자와 초기 단계 운영자들의 사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CAFE24 창업센터의 '매출UP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인프라와 스마트 비즈, 매니지먼트 서비스로 분류된다.
▶비즈니스 인프라
1인실, 2~4인실, 공동실, 컨퍼런스룸 등 다양한 형태의 사무공간은 물론 복합기, 공용팩스, 송장프린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OA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 등이 마련돼 있다. 지문인식 출입문과 사무실 별 도어락, CCTV 등 다중보안 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며, 사용자 등록을 원하는 입주자에게는 사업자 주소지를 제공한다.
CAFE24 창업센터 내 디자인센터는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제작하고자 하는 실수요자, 전문능력을 보유한 웹에이전시, 웹디자이너 간의 디자인 직거래를 지원한다. 2만여 명의 디자이너와 연계돼 있어 사이트 특성에 맞게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고품질 디자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일러스트와 사진, 이미지, 편집 이미지, 웹 템플릿, 플래시 등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소스를 보유하고 있어 차별화된 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모델섭외 서비스를 통해 쇼핑몰 이미지에 맞는 모델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스마트 비즈
CAFE24 창업센터 입주자는 여러 소품과 컨셉을 담은 스튜디오와 촬영 장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저렴한 비용(건당 1,600원)으로 택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전문MD를 통해 시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경쟁력 있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매월 2회 신청한 샘플상품을 직접 보고 촬영하는 '샘플데이'도 진행된다.
▶매니지먼트 서비스
창업 준비부터 마케팅, 해외진출까지 창업의 길을 열어주는 온라인 창업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잘 나가는 쇼핑몰, 유튜브로 앞서가기', '관리자페이지 정복하기', '스마트디자인마스터', '쇼핑몰 매출상승을 위한 SNS광고전략'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신청해 수강할 수 있다.
쇼핑몰 사이트 운영자를 대상으로 무료 마케팅 컨설팅도 진행된다. 카페24 전문가들은 상품 종류, 규모, 디자인 등 사이트 구성 현황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사이트 보완 방법을 제시한다.
한편 사업자는 소득이 발생할 시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다. 영수증 등의 증빙자료로 거래사실을 장부에 기록해 국가에 신고해야 하는데, 이러한 세무 업무에 부담을 느끼는 입주자들에게 세무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CAFE24 창업센터와 제휴를 맺은 전문 세무사와 1:1 상담이 가능하며, 세무와 관련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세무대행 서비스를 통해 세금신고 시기에 맞춰 손쉽게 증빙자료를 준비할 수 있어 세금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CAFE24 창업센터는 서울 28곳, 경기 14곳, 인천 3곳, 충청 3곳, 영남 5곳, 호남 2곳에서 운영되며 창업자들의 꿈을 지원하고 있다. 입주와 동시에 CAFE24 창업센터에서 제공하는 원스톱(ONE-STOP)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창업을 시작하고 운영을 하면서 알아야 하는 것,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이 굉장히 많다. 특히 1인 창업자의 경우,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하다 보면 한계를 느끼게 된다. 개인 사업의 틀이 갖춰질 때까지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창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진=시사캐스트/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