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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크맨의 카라이프] 고급스러움에 효율성을 더하다, '레인지로버 PH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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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크맨의 카라이프] 고급스러움에 효율성을 더하다, '레인지로버 PHEV'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4.08.21 11: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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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올 뉴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 [사진=JLR 코리아]
올 뉴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 [사진=JLR 코리아]

레인지로버의 애칭인 사막의 롤스로이스는 진부하지만 또 그만큼 성격과 콘셉트를 잘 표현하는 말도 없다. 고급스럽고 풍성하고 여유롭고 풍족한 고급 대형 SUV의 대표 모델인 레인지로버는 국내 시장에서도 그만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 레인지로버가 효율성까지 챙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놨다. 

JLR 코리아가 모던 럭셔리 전동화 미래를 가속화하기 위해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국내에 출시한 것이다. 이번에 새로 선보인 모델은 레인지로버 스탠더드휠베이스(SWB) P550e Autobiography와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 두 가지로, 국내 인증 기준 80km의 순수 전기 주행 거리를 제공해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극대화했다.

유연성이 돋보이는 레인지로버의 MLA(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 플랫폼은 내연기관부터 순수 전기차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설계를 갖추고 있다. 브랜드 역사상 가장 단단한 차체 구조인 MLA-Flex 플랫폼은 레인지로버 및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범접할 수 없는 성능과 민첩한 핸들링, 최고 수준의 정교함 모두를 완벽하게 뒷받침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 [사진=JLR 코리아]
올 뉴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 [사진=JLR 코리아]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스포츠 라인업에 P55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새롭게 추가됐다. P55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400마력의 3.0리터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160kW 전기 모터를 결합해 더욱 개선된 전기 주행 성능으로 정교하고 다이내믹한 주행을 완성한다.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만나 시스템 최고출력 550마력과 최대토크 81.6kg·m라는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5m가 넘는 레인지로버는 5.0초, 5m에 육박하는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4.9초만에 주파하는 강력한 가속력을 보여준다.

또한 38.2kWh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순수 전기 에너지만으로 국내 인증 기준 80km를 주행할 수 있다. 늘어난 순수 전기 주행 거리에 비례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5g/km 수준까지 획기적으로 감소했다. 또한 50kW DC 급속 충전 기능을 탑재해 1시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가정에서 7.2kW 출력으로 완속 충전할 경우에도 5시간 만에 완충할 수 있다.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는 레인지로버 고유의 뛰어난 품질과 결합해 럭셔리 SUV에 새로운 차원의 세련미를 선사하며, 주행 성능, 정교함 그리고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사이의 매력적인 균형을 제공한다. 극강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과 최첨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도 탁월한 안정성을 보장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 [사진=JLR 코리아]
올 뉴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 [사진=JLR 코리아]

완전히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은 업계 최고 수준의 에어 스프링 볼륨과 12밀리초 이내에 반응하는 혁신적인 2단 댐퍼가 함께 결합되어 도로 노면의 굴곡에 따라 서스펜션을 실시간으로 보정해 롤링과 피치를 최적화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고속 주행 시 안정성과 저속 주행 시 민첩성을 향상해주는 올 휠 스티어링(All-Wheel Steering), 차체 움직임을 제어하는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Dynamic Response Pro), 온∙오프로드에서 최적의 트랙션을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IDD) 시스템 등 다양한 최첨단 주행 기술로 차원이 다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레인지로버 SWB P550e Autobiography는 빔 범위가 최대 500m에 달하는 고화질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를 기본 장착해 주행 중 시야를 최적화하고 안전성을 높였다. 시그니처 주간 주행등(DRL), 다이내믹 방향 지시등, 어댑티브 프런트 라이팅 및 이미지 투영 기술 등이 함께 적용되어 가장 진보한 헤드라이트 기술을 선보인다.

인테리어에는 최고급 소재와 웰빙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이고 직관적인 기술들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여행을 떠날 때마다 모두에게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자 고요한 안식처가 되어 준다.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 핫스톤 마사지 기능이 탑재되어 장시간 주행 시에도 피로를 최소화하고 편안함을 제공한다.

특히 뒷좌석 이그제큐티브 클래스 시트는 리클라이닝 기능과 함께 암레스트에 장착된 8인치 뒷좌석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히팅 기능이 포함된 발 받침대와 다리 받침대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퍼스트 클래스의 승차감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MLA-Flex 아키텍처의 정교함을 기반으로 한 첨단 스피커 기술은 고요하고 평온한 실내 공간을 조성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 [사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 [사진=JLR 코리아]

168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Meridian Signature Sound System)은 세계 최초로 4개의 메인 헤드레스트에 장착한 60mm의 스피커와 더해져 콘서트 홀과 같은 풍부한 사운드 경험을 선사한다. 3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Active Noise Cancellation)은 실내로 들어오는 휠 진동과 타이어 및 엔진 소음을 모니터링하고 스피커를 통해 반대 파장을 보냄으로써 최적의 실내 정숙성을 보장한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다채로운 차세대 주행 기술을 탑재해 역동적이고 정교한 성능을 자랑한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Dynamic Air Suspension)은 이중 구조 에어 챔버로 서스펜션이 작동할 수 있는 대역폭을 넓혔다. 전자식 제어 밸브는 내부 압력을 더욱 빠르고 정밀하게 조절해 더욱 안정감 있는 주행을 돕는다. 브랜드 최초로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Switchable Volume Air Springs)을 도입해 최상의 편안함과 제어력을 선사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 [사진=JLR 코리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 [사진=JLR 코리아]

또한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는 최신 48V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eARC)을 통해 최대 1400Nm의 토크를 전자식으로 정밀하게 제공해 고속의 코너링이나 돌발 상황에서도 차량의 롤링 각도를 크게 줄인다. 어댑티브 다이내믹스(Adaptive Dynamics) 기술은 100가지 이상의 파라미터를 초당 최대 500회까지 모니터링해 어느 정도의 반응성이 필요한지 파악한다. 이를 통해 코너링 시 차체 롤링과 같은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이나 강한 제동 시 피치를 최소화한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Dynamic HSE의 뛰어난 코너링 성능은 올 휠 스티어링과 제동 기반의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Electronic Active Differential with Torque Vectoring by Braking)을 통해 더욱 정교해졌다. 특히 올 휠 스티어링은 주행 컨디션에 따라 차축의 회전 방향을 조정함으로써 민첩하고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뒤 차축을 최대 7.3도 조향 할 수 있다. [시사캐스트]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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