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이현주 기자) KAI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 ADEX‘에서 ‘항공소재개발연합’의 국산화 개발 성과를 발표하고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항공소재개발연합은 2019년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항공 소재‧부품국산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목표로 9개 기관의 참여로 출범한 후 성장해 왔으며 현재 41개 산학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교류회는 공군항공기술연구소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업체별 성과발표 및 국산화 성공 대상품 전시가 진행됐고, 항공소재개발연합에 참여하는 신규업체 5개와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KAI는 꾸준한 소재 국산화를 통해 금속재, 복합재, 표준품 등 항공 소재부품 163종의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KF-21, FA-50, G280 주익 등에 국산소재를 적용해 수입대체 240억 원의 경제효과를 달성했다.
KAI는 같은 날 ‘2023년 항공우주논문상’ 시상식도 개최했다. KAI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항공우주학회가 후원하는 항공우주 논문상은 항공우주분야의 연구 활성화와 인재 양성을 위해 2003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로 21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AAV, 우주‧위성정보서비스, 유무인복합, 항공기용AI/SW, 미래추진체, 차세대항공기 6개 주제로 진행했으며 접수된 총 30여편의 논문 중 7팀이 수상했다.
올해 최우수상은 ‘개별 블레이드 제어기법을 이용한 동축반전 회전익 항공기의 진동 저감연구’ 논문을 제출한 건국대 홍성현, 김동균 학생팀(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짐발 및 무힌지 허브의 틸트로터 훨 플러터 안정성 해석의 비교 연구’ 논문을 제출한 충남대 황의진학생(KAI CEO상)이 수상했다. 이외에도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이 선정됐으며, 최우수상 논문의 지도교수에게는 특별상이 수여됐다.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