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인간의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퇴직 이후 삶에 대한 준비로 불안감을 느끼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불안한 미래를 위해 투잡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미래를 준비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자격증들을 소개합니다.
1. 반려동물 관리사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졌다면 도전해 볼 만한 자격증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애견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문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견인들 역시 반려동물의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거나 관리하는 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시간과 돈을 투자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반려동물관리사가 활동할 수 있는 분야도 무궁무진합니다.
동물보호법 계도부터 애니멀커뮤니케이커, 반려동물 교육훈련, 반려동물 코디, 반려동물 보험 및 장례산업까지 여러 분야에서 활동 가능한 전문직입니다. 그만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은 필수인데요. 18세 이상이라면 학력이나 경력과 관계없이 응시할 수 있고, 단기간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 아동심리상담사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이혼 등으로 인한 편부, 편모 수가 늘면서 그로 인한 아동들의 심리를 전문적으로 상담해 주는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아동심리상담사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인기를 끌고 있는 직업인데요. 아동을 대상으로 각종 심리검사 및 측정을 통해 아동의 심리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올바른 성장을 돕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일에서 얻는 성취와 보람도 꽤 크다고 하니 도전해 볼 만하겠죠?
3. 노인심리상담사
최근 들어 복지 서비스 부분에 대한 전망이 밝다는 것은 여러 매스컴을 통해 알려졌는데요. 아동이나 청소년, 부부 등을 대상으로 한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관이 점차 늘어나면서 현대사회에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특히 노인심리상담사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불안정한 노인이 늘면서 이들을 돌봐줄 전문가의 필요성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노인 세대에게 새로운 활동 영역과 활력을 찾아주는 일을 합니다.
4. 산후관리사
산후관리사는 여성이 임신과 분만 과정에서 겪게 되는 신체 변화에서 회복까지 관리를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출산으로 변화된 신체 기관이 임신 이전의 상태로 소요되는 산욕기에 산모의 회복 증진을 돕는 전반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최근에 맞벌이부부가 증가하면서 산모와 아이를 전문적으로 케어해 줄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 경력 단절 여성도 접근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5. 공인중개사
경제 불황으로 인한 취업난과 부동산 가격 급증으로 인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부동산 재테크 수단 및 지식 취득을 위한 목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집값 급등세가 이어지면서 중개 수수료에 대한 기대수익도 높아졌고, 직장인, 주부 등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다는 점도 매력적인데요. 한 번 취득하면 평생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매매나 임대·중개업 등 겸업이 가능해 수익 창출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과거에는 5060세대를 위주로 노후 대비용으로 딴다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최근엔 30~40대 응시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올해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는 40만 8,000여명으로 지난해보다 12% 늘어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시대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면 주택관리사, 공경매 전문가 등을 병행할 수 있고, 공공기관 자문 위원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활용 영역이 넓다는 점도 인기 비결로 꼽힙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한데요. 정부가 공인중개사 시험 방식을 현행 절대평가(1차 40점, 2차 60점)에서 2차 시험을 상대평가로 바꾸는 방침을 밝히면서 시험 방식이 바뀌기 전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응시자가 몰리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용=온라인 커뮤니티
사진=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