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이서하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카페와 제과점 등이 문을 닫고, 혼자 집에서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는 이른바 ‘홈쿡’족들이 늘어나면서 유통 업계도 1인가구를 공략한 간편식 메뉴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1인가구, 집에서도 ‘홈스토랑’ 즐기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식당 방문을 꺼리게 된 소비자들이 늘면서 CJ푸드빌 계절밥상은 외식으로만 접했던 다양한 메뉴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레스토랑 간편식 신메뉴를 선보였다.
출시 후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사랑받은 ‘매콤 고추장 쪽갈비(300g)’는 1인용으로 포장해 새롭게 선보인다. 두툼한 살코기가 붙은 등갈비를 계절밥상의 비법이 담긴 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매콤한 맛을 냈다.
‘햄듬뿍 부대찌개’는 사골 육수에 비법 양념을 더해 부대찌개 특유의 감칠맛과 진한맛을 냈다. 냄비에 냉동 상태의 제품과 물(500ml)을 넣고 약 5분간 끓이기만 하면 된다.
따뜻한 밥에 곁들여먹으면 제격인 강된장 볶음 2종도 출시한다. ‘소고기 강된장볶음’은 구수한 된장에 소고기, 건표고 버섯을 함께 볶아 감칠맛이 일품이다. ‘해물 강된장볶음’은 고소한 참기름에 볶은 오징어, 새우로 해물의 담백한 맛을 끌어올렸다.
계절밥상 관계자는 “그동안 계절밥상은 양념 숙성 등 집에서 요리하기 까다로운 고기류를 레스토랑 간편식(RMR)으로 주로 선보였다"며 "이번에는 찌개, 강된장 볶음 등 남녀노소가 선호하는 한식 메뉴를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로 추가 출시해 집에서 보다 간편하게 즐기려는 홈쿡층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J푸드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네이버 쇼핑과 카카오 쇼핑하기에서 CJ푸드빌을 검색하면 스토어에 접속할 수 있다.
홈술 안주맛집은 여기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홈술, 혼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안주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대상 청정원은 신규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야식이야(夜)’를 선보였다.
청정원 관계자는 “청정원의 조미기술과 트렌드를 반영한 콘셉트로 시장을 개척하고 선점해 나갈 것”이라며 “쌀쌀한 날씨에 야식이 자연스레 떠오르는 계절, 외식에서 먹던 치킨 메뉴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신규 야식 브랜드 ‘야식이야(夜)’를 론칭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밤에 먹는다는 의미로 ‘야(夜)’자를 활용해 기존 안주 HMR 브랜드 ‘안주야(夜)’와 맥을 같이 했다.
‘야식이야(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질과 맛을 구현한 △치즈시즈닝 뿌렸닭 △고추듬뿍 넣었닭 △바삭하게 튀겼닭 △매운맛 입혔닭 등 4종으로 구성했다. 최근 가정 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에어프라이어로 손쉽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배달 음식 대비 뒷처리가 깔끔하고 기다리는 시간이 적다는 장점과 1~2인이 즐기기 딱 좋은 양으로 소비자를 공략할 예정이다.
‘치즈시즈닝 뿌렸닭’은 국내산 닭고기와 치즈요거트 시즈닝을 주원료로 해 단짠단짠 치즈&요거트 시즈닝과 바삭한 튀김의 조합이 잘 어우러진다. 청정원 조미소재 기술을 활용한 시즈닝은 별첨 제공된다. 국내산 닭고기를 주원료로 한 ‘고추듬뿍 넣었닭’은 청양고추를 넣어 알싸하고 깔끔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또 ‘바삭하게 튀겼닭’은 바삭한 튀김옷과 닭다리살의 풍부한 육즙의 오리지널 후라이드 치킨으로 담백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프랜차이즈 치킨의 물결무늬 구현을 위해 크러스트 공정을 개발, 전문점 수준의 외관과 식감을 구현했다. 고추장과 마늘로 맛을 낸 ‘매운맛 입혔닭’은 비법 고추장 소스를 활용해 화끈하고 중독성 있는 매운맛이 특징이다.
이 제품들은 모두 갓 튀겨낸 바삭한 식감을 위해 만든 ‘비법 튀김가루’로 튀겼다. 특히 ‘고추듬뿍 넣었닭’과 ‘매운맛 입혔닭’은 에어프라이어 크리스피 부스터 소재를 적용해 최적의 바삭한 식감을 구현했다.
1인가구용 김장키트도 등장
혼자 지내고 있지만, 연례 행사인 김장을 포기할 수 없는 1인 가구를 위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셀프 김장족을 위한 김장키트를 준비했다.
GS25 김장키트는 1인 가구가 직접 간편하게 소용량 김장을 담글 수 있는 3.2㎏ 용량 상품이다. 충북 괴산 산지 절임배추 2㎏과 국내산 재료로 만든 중부식 김칫속 1.2㎏으로 구성돼 가장 대중적인 김장 김치 맛이 나도록 했다.
GS25 관계자는 “김장을 준비하는 데 있어 과정에 대한 수고스러움에 고민하는 1인 가구도, 이제 ‘1인용 김장키트’로 김장김치를 간편하게 담글 수 있게 됐다”며 “초보자들도 30분 내로 쉽게 김장을 완성할 수 있지만 국내 산지 재료를 사용해 건강까지 챙겼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