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19:48 (금)
[크크맨의 카라이프] 해치백? 세단?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 
상태바
[크크맨의 카라이프] 해치백? 세단?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3.11.21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간만에 혼자 또는 둘이 타기 좋은 고급 모델이 등장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엔트리 모델인 4세대 A-클래스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과연 무엇이 얼마나 어떻게 좋아지고 달라졌는지 살펴보자. 

A-클래스는 안전성, 효율성, 젊은 감각의 디자인을 앞세운 모델로, 지난 2019년 4세대 해치백 모델이 국내에 먼저 등장했고, 이듬해인 2020년에 세단이 연이어 등장해 선택지를 넓혔다. 이 두 보디타입이 이번에는 동시에 부분변경 모델로 돌아온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4세대 부분 변경 모델을 더 뉴 A-클래스라고 부른다. 

더 뉴 A-클래스는 새로운 라디에이터 그릴 및 파워돔,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 등 세심한 디자인 변화, 새로운 외장시트 컬러 및 트림 라인업,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텔레메틱스 적용,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 등 폭넓은 부분을 업그레이드했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더 뉴 A 220 해치백, 더 뉴 A 220 세단 및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A 35 S 4MATIC 세단을 동시에 선보이며, 추후 더 뉴 메르세데스- AMG A 45 S 4MATIC+ 도 소개할 예정이다.  

더 뉴 A-클래스의 앞모습을 보면 새롭게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보닛 위의 2개의 파워 돔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또한, 날렵한 샤크 노즈 디자인과 크롬 소재로 마감한 프론트 에이프런 및 벨트 라인 덕분에 콤팩트 세그먼트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강조됐다. 뒷모습에도 새로운 디자인의 리어 디퓨저가 적용됐다. 특히, 이번 부분변경 모델에는 경쾌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스펙트럴 블루(spectral blue) 색상이 추가됐다.

기본사양으로 들어간 LED 고성능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는 스포티한 감성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안전 주행을 지원한다. LED 고성능 헤드램프는 햇빛과 비슷한 온도의 조명으로 눈의 피로를 줄이고 장시간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우며, 넓은 조사 범위로 운전자가 교통 상황 및 주변 장애물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A 220해치백에는 17인치 5트윈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이, 더 뉴 A 220 세단 모델에는 18인치 5트윈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이 적용돼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한다. 또한, 최대 19인치 사이즈의 휠 테두리 디자인이 추가돼 각자의 취향에 맞는 개성 있는 디자인을 골라 탈 수 있다.

더 뉴 A-클래스의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독립형 더블 스크린 및 최신형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다. 독립형 더블 스크린은 10.25인치 디지털 계기반 두 개가 이어져 마치 하나의 와이드 스크린처럼 보이는 효과를 줘 실내에 넓은 공간감을 선사하며, 터치스크린으로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죽 소재의 최신형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은 새롭게 디자인된 센터 콘솔과 조화를 이루며, 휠 좌우에는 터치 컨트롤 버튼이 탑재돼 보다 편리한 조작에 도움을 준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시트 및 트림 라인업으로 각자의 개성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 더 뉴 A-클래스의 컴포트 시트에는 새로운 엠보싱 기술로 처리된 블랙 컬러의 아티코(ARTICO) 가죽이 기본 적용됐으며, 따뜻한 분위기를 더하는 마키아토 베이지(macchiato beige)와 트렌디한 세이지 그레이(sage grey) 컬러가 새로운 시트 옵션으로 추가됐다.

또한, 계기반과 도어에는 새로운 다크 카본 파이버 룩 트림을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모던함을 더했다. 더 뉴 A-클래스에는 국내 출시되는 메르세데스-벤츠 콤팩트 세그먼트 최초로 제로-레이어 인터페이스가 적용돼 운전자를 더욱 지능적으로 보조한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제로-레이어 기능은 운전자의 행동을 학습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디스플레이에 배치하며, 사용자 행동과 주변 환경을 파악해 지속적으로 최적화된다. 

메르세데스 미 앱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활성화한 후 더욱 업그레이드된 “안녕 벤츠” 음성 어시스턴트를 경험할 수 있다. 전화 수신과 같은 특정 동작들은 “안녕 벤츠”라는 활성화 키워드 없이도 실행할 수 있으며, “안녕 벤츠” 활성화 키워드를 통해서는 ‘내 스마트폰과 차량을 블루투스로 어떻게 연결할 수 있어?’ 등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들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

그 밖에,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두 가지가 모두 지원돼 연결 편의성이 더욱 향상됐다. 이에 더해,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할 경우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기술과 함께 더욱 깊이 있는 음향경험이 가능하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A 220 해치백과 세단에는 4기통 가솔린 엔진에 48V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새로운 벨트 구동식 스타터 제너레이터를 탑재했으며, 이를 통해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30.6 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은 시동을 걸 때 최대 10kW의 힘을 추가적으로 제공해 부드럽고 신속한 엔진 시동을 도우며,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제동 등을 통해 뛰어난 효율성도 갖췄다. 

새로운 벨트 구동식 스타터 제너레이터는 진동과 소음이 적어 편안한 주행경험을 선사하며, 내연기관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도 세일링이 가능하다. 제동 및 가속 중에는 회생제동을 통해 12V 온보드 네트워크 및 48V 배터리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해 보다 효율적인 주행에 도움을 준다.

엔진과 호흡을 맞추는 8단 자동 변속기는 부드럽고 안정적이며, 컴포트 서스펜션으로 장거리 주행 시에도 높은 수준의 안락함과 부드러운 코너링으로 뛰어난 주행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더 뉴 A-클래스에는 전방 장애물과 지나치게 가까워질 경우 경고음을 내고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긴급 제동을 실시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 및 스티어링 개입을 통해 원래의 차선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는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레이더 센서를 통해 사각지대의 장애물을 감지하고 시청각 경고를 주는 사각지대 어시스트가 기본이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이 밖에도, 전방 주행상황에 맞춰 상향등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어댑티브 상향등 어시스트, 추운 날씨에도 선명한 시야와 안전한 운전을 보장해주는 온열 윈드스크린 워셔 시스템, 편리한 충전을 위한 USB 패키지, 다기능 열선 스티어링 휠, 앞좌석 열선 시트 및 무선 충전 시스템, 톨 정산 시스템, 키레스 고 등 다채로운 주행 편의사양도 경험할 수 있다. 

콤팩트 세그먼트지만 강력한 성능으로 메르세데스-AMG 계보를 잇는 감성도 만끽할 수 있다. 바로 더 뉴 메르세데스-AMG A 35 S 4MATIC 세단이 그것이다. A-클래스 세단의 개성 넘치는 디자인에 강력한 AMG 드라이빙 퍼포먼스가 더해져 짜릿한 드라이빙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새롭게 디자인된 헤드램프 및 테일램프와 더불어 AMG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AMG 프론트 및 리어 에이프런, AMG 스포일러 립 등 AMG 고유의 디자인 요소가 더해져 더욱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더 뉴 A 35 모델에 적용된 프론트 에이프런과 파워 벌지(power bulges)는 기존 A 45모델에서 계승한 디자인 요소다. 특히, 기존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앰블럼이 위치했던 보닛 위에는 AMG 앰블럼을 새롭게 적용해 메르세데스-AMG만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다.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 220 해치백.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실내에는 나파 가죽으로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강조한 새로운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이 기본이고 함께 장착된 AMG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해 AMG 전용 요소들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A 35 S 4MATIC 세단에는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48V 전기 시스템이 결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품고 최고 출력 306마력, 최대 토크 400Nm를 낸다. 또한, AMG 스피드시프트 DCT 8단 변속기가 A 35 모델에 새롭게 탑재됐으며, 새로운 프론트 라디에이터는 온도 관리를 더욱 용이하게 한다. 

A-클래스는 작아서 실용적이지만 메르세데스-벤츠는 고급스러움에 다이내믹한 AMG의 맛까지 폭넓게 선보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부분 변경이지만 제법 폭넓은 부분에서 많은 것들을 챙기고 바꿔 장점과 매력을 키워낸 것이다. [시사캐스트]
 

자동차 전문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