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거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어느정도 비대칭요소를 가지고 있다. 완벽하게 대칭된 얼굴을 가진 사람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안면비대칭은 육안으로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따라서 보기에 흉하다고 느끼지 않은 이상 달리 개선할 것은 없을 것이다. 다만 육안으로 보기에 심각하게 비대칭이라고 느껴질 경우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아무리 이목구비가 예쁘고 단정해도 안면비대칭인 얼굴이라면 예쁜 부위가 크게 와닿지 않는다. 이것은 곧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WJ원진성형외과는 안면 비대칭에 대해 정면에서 봤을 때 얼굴 좌우 골격 대칭이 맞지 않을 때를 의미한다고 7일 밝혔다.
발생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크게 선천적인 이유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뉘는데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환경 등 후천적인 요인에 따라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얼굴 뼈의 비대칭이 원인이 되는 얼굴 비대칭의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안면윤곽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 전 이러한 부분을 미리 고려할 필요가 있다. 부정교합을 동반한 안면 비대칭인 경우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치료가 적합할 수 있다.
강문석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을 뼈를 다루는 것 외에 그 목적과 수술방법에 차이가 있으며, 얼굴에 수많은 신경이 지나는 만큼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맞는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술 전 정밀진단을 통해 개개인의 얼굴 뼈 문제점 파악과 동시에 전체적인 얼굴 비율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