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트로 술집 프랜차이즈 ‘풍덕천두꺼비집’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코로나발(發) 최악의 고용쇼크로 소자본 1인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소자본 1인창업이 각광받는 이유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소비 증가로 혼밥과 포장, 배달 비중이 크게 늘어 소규모 매장에서도 얼마든지 1인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코로나19 확신 이후 배달 비중이 커지면서 매장 규모는 줄이고 혼밥이나 배달로 업종전환 및 변경을 하는 사례도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최근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소자본 1인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업종들을 살펴봤다.[편집자주]
◇ 덮밥슈퍼, 초보 창업자 위한 원팩 시스템으로 조리시간 단축
포장·배달 전문 브랜드 덮밥슈퍼가 제육, 참치김치, 오돌뼈 등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최적화된 메뉴들을 베이스로한 덮밥 메뉴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특히 덮밥슈퍼는 본사 중심의 원팩 물류 시스템을 도입, 완제품 상태를 본사에서 가맹점에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조리 자격증이나 조리 노하우를 습득할 필요가 없다.
또 일정한 맛을 보장할 수 있어 단골 고객 확보에 유리하며, 본사 차원에서 초보 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시장 진입 및 운영을 위한 맞춤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덮밥슈퍼는 1인 소자본 창업은 물론 기존에 홀 영업을 하던 공간을 재편하여 샵인샵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원팩 시스템을 활용하면 된다. 원팩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면 별도의 조리 공간이나 설비가 없어도 새로운 브랜드를 창업할 수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덮밥 슈퍼 관계자는 “초기 진입 비용이 높지 않고 어떠한 업종과 연계해도 무리가 없기 때문에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면서 “초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각 가맹점마다 전담 슈퍼바이저를 배치해 상권 분석 및 기본운영에 대한 지원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덮밥슈퍼는 최근 여름 신메뉴인 ‘인생 신메뉴’를 새롭게 선보였다. 밥과 숙주 그리고 양파와 고기 베이스에 덮밥슈퍼만의 특제소스를 가미한 고기 덮밥과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냉소면이 더해진 메뉴로 다채로운 맛과 푸짐함을 모두 즐길 수 있다.
◇ ‘풍덕천두꺼비집’, 가맹금 전액면제와 무이자 대출 지원
내달 정부의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식당의 영업시간이 자정까지 연장되고 모임인원 제한도 '9인 미만'으로 완화될 예정인 가운데 요식업 프랜차이즈 업계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요식업 중에서도 영업시간 및 모임인원 제한에 따른 타격이 특히 컸던 주점업의 매출 향상이 기대되는 상황으로 술집창업을 계획하는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풍덕천두꺼비집'이 가맹금 전액면제와 무이자 대출 프로모션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풍덕천두꺼비집은 빈티지한 외관에 현대적인 느낌과 복고풍 레트로 요소를 접목시킨 인테리어로 차별화를 준 뉴트로 술집으로 성별 미 연령 구분 없이 20~60대까지 폭넓은 고객 유치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메뉴는 돼지갈비, 닭갈비, 생선구이와 같은 숯불 석쇠구이를 비롯해 꼬막무침, 직화삼겹두부김치 등 다양한 메뉴라인으로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요식업 초보자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풍덕천두꺼비집만의 표준 레시피와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물류 전문기업 동원홈푸드와의 제휴를 통한 주 6회 물류 배송시스템으로 원활한 식재료 배송과 함께 재고 리스크도 낮출 수 있다는 게 브랜드 측 설명이다.
풍덕천두꺼비집을 런칭한 (주)포앤디코리아는 대표이사 이하 전 직원들이 프랜차이즈 분야 경험과 역량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외 20여개 브랜드, 3천개 이상의 매장 오픈에 관여해 온 기업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관계자는 "합리적인 술집 체인점창업 비용을 제안하고 체계적인 지원과 지속적인 관리로 점주님들이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무이자 대출 지원을 받아 최소의 초기 투자금으로 체인점 오픈이 가능하다는 점에 남자, 여성창업아이템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규모 매장에서 최소 인원으로 운영이 간편한 호프집, 포차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창업자들과 업종변경을 희망하는 자영업 사장님들의 문의도 상당수이다"며 "현재 요식업 매장을 운영중인 경우, 주방기기 및 기타 시설물을 최대한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소액 업종변경창업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